본문 바로가기
성경·신앙/성경이야기

성경의 동물 : 돼지

2016. 2. 14.

돼지는 성경에 나오는 대표적인 부정동물(레 11:7 ; 신 14:8)로 히브어로는 '하지르(חֲזִיר)'라 하고, 헬라어로는 '코이로스(χοῖρος)'[각주:1](마 7:6 etc.) 혹은 '휘스(ὗς)'[각주:2](벧후 2:2)라고 합니다.

Photo by Fabian Blank on Unsplash

돼지는 부정한 동물로 간주되었기 때문에 유대인들은 먹지 못했으며, 그것을 치는 것조차 꺼려했습니다(눅 15:15). 이슬람교도 역시 돼지고기를 먹지 않습니다(코란 2:173). 생태학적으로 볼 때도 돼지고기는 상하기 쉬운 음식이기 때문에 근동처럼 더운 지방에서 먹는다는 것은 위험한 일이기도 합니다.

외경(Apocrypha)에 의하면 이집트의 프톨레마이오스(Ptolemaios) 왕조(BC 305 - BC 30)가 이스라엘을 지배할 당시 고문의 하나로 유대인에게 돼지고기를 먹도록 강요했습니다(마카비하 6:18,[각주:3] 7:14[각주:4])

  1. 수퇘지(swine). [본문으로]
  2. 암퇘지(sow). [본문으로]
  3. "그 때에 뛰어난 율법학자들 중에 엘르아잘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는 이미 나이도 많았고 풍채도 당당한 사람이었다. 박해자들은 강제로 그의 입을 열고 돼지고기를 먹이려 했다." [본문으로]
  4. "그 때에 일곱 형제를 둔 어머니가 있었는데 그들은 모두 왕에게 체포되어 채찍과 가죽 끈으로 고문을 당하며 율법에 금지되어 있는 돼지고기를 먹으라는 강요를 받았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