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신앙/성경이야기

귀신들림과 정신병

2016. 2. 14.

'귀신 들림(demon possession)'과 '정신병(psychosis)'은 그 구분이 쉽지 않습니다. 귀신 들림을 인정하지 않는 사람들은 귀신 들림의 현상을 모두 정신병 혹은 병적 심리상태로 간주할 것이며, 반면에 정신병을 모두 귀신 들림으로 간주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귀신 들림과 정신병은 별개의 질병이라는 것입니다.

네비우스(John Nevius) 선교사는 중국과 다른 동아시아 국가들에서 귀신 들린 상태에 대해 연구한 후 "귀신 들린 것을 구별해 주는 중요한 표시는 새로운 인격이 자동적으로 표현되는 것인데, 그 인격은 끈질기고도 일관되게 힘을 발휘한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귀신 들림과 정신병의 구분이 분명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정신과 질환 가운데는 새로운 인격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다중인격장애(Multiple Personality Disorder, MPD)'[각주:1]라는 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귀신 들림의 결과로 새로운 인격이 나타나는 경우와 다중인격장애에 따른 경우의 구분이 또 필요합니다.

By 04Mukti [ CC BY-SA 3.0  or  GFDL ],  from Wikimedia Commons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일 정신병(장애)으로 고통받는 사람을 귀신들림으로 간주하여 그에게 귀신 축출(exorcism)을 시도한다면 그는 더 큰 위험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귀신들림과 정신병을 명확히 구분해야 합니다. 하지만 귀신 들림과 정신병을 명확히 구분 짓는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그래서 '영을 분별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한데, 이 능력은 성령의 은사(고전 12:10)로 '어떤 현상의 이면에 있는 정신적인 영향력을 간파하는 능력'입니다(참조. 행 16:16-18).

  1. 1994년 의학계에서 이 질환을 해리성정체장애(dissociative identity disorder)로 변경하였습니다. [본문으로]